지난 1월에 이어 3개월만에 돌아온 한양대병원 루푸스 진료, 2011년 발병을 시작으로 꾸준히 치료받고 있는 나의 루푸스 신염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1월 배상철교수님 진료 때 먹고있던 트리테이스 정 약을 한 알 끊어주셨고, 1년마다 돌아오는 정밀검사도 있었다.
한양대 루푸스 진료후기 1, 피검사, 소변검사, 흉부x-ray, 골밀도검사
매번 한양대 진료 전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진행한다. 혹시나 검사결과가 늦게 나오면 진료에 차질이 생길까 싶어 항상 진료 일주일전에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고 온다. 이번에는 1년마다 돌아오는 정기검사가 있었기 때문에 역시 일주일 전 가서 검사를 받았다. 골밀도 검사는 예약을 하지 않으면 오래 대기해야할 수도 있다는 조언을 듣고 골밀도 검사만 예약을 해두고 가서 받았다.
이번 피검사 항목을 보니 루푸스 활동도, 그리고 정밀하게 여러가지 면역항체에 대한 피검사를 진행한 것으로 보였다. 아직 여러 수치들을 보기에 용어들도 많이 어렵지만 크게 단백뇨 수치, 염증 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보체수치 등은 어플에 나온 결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단백뇨와 소변검사는 다행히 지난번보다 조금 좋아진 수치이지만 아직 관리가 필요하고, 염증수치와 보체수치도 지난번과 비슷하다. 루푸스 활동도는 잘 유지가 되고있는 편이었으나 그래도 언제 안좋아질지 모르는 병이기에 늘 검사때마다 긴장이 된다.
예약을 하고 간 덕에 골밀도검사는 빠르게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의외로 흉부x-ray검사에 사람들이 많이 밀려있었다. 그래도 검사시간이 길지 않은 덕에 모든 검사를 잘 끝낼 수 있었다.
한양대 루푸스 진료후기 2, 일반의 선생님 진료
일주일 뒤인 오늘, 한양대병원을 방문했다. 늘 진료가 11시 반 정도였기에 내가 가는 시간에는 사람들이 붐볐는데 오늘 처음으로 오전 9시정도에 가니 사람들이 별로 없고 좋았다. 오늘은 일반의 선생님 진료가 있는 날이었고, 가기 전에 어플로 수치를 보고 질문목록을 만들어갔다.
CK수치가 조금 올라갔는데 근력운동을 하면 안되는 것인지, 신장염 몇 형인지, 임신계획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자세한 목록을 적었다. 다행히 내가 검사한 항목에 대해 특별한 점은 없었고 잘 유지가 되고있다고 하셨다. 현재의 컨디션을 물으시고 향후 임신계획이 있다면 주의해야할 점과 알아야할 점들을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CK수치를 여쭤보니 혹시 운동을 했냐고 물으셨다. 운동을 하면 CK수치가 올라가는데 그래도 조금씩 운동을 하고 다음 검사때에는 일정기간 운동을 하지말고 검사를 하는게 정확하다고 조언해주셨다.
한양대 루푸스 진료후기 3, 다시 3개월
일반의 선생님은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지난 번 배상철교수님이 처방해주신 약을 그대로 다시 처방해주셨다. 약을 빠짐없이 잘 먹었을 때에도, 약을 수없이 빼먹었을 때에도 경과를 알 수 없이 단백뇨와 콜레스테롤 수치들은 나를 긴장시켰다. 알수 없는 병이지만 반드시 먹는 것에 조심해야하고 바이러스에 조심해야한다. 3개월 뒤에는 더 좋아진 수치로 배상철교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신경을 좀 더 써야겠다.